• 엔조이쿡
  • 경성요리학원

검색

> > 생활의지혜
공지사항
질문과 답변
강의시청 후기
지역별 시험장 정보
시험합격 노하우
선생님의 비법전수
생활의 지혜
포토 갤러리
부모님 상담실
부모님 대화방
구인&구직 정보
건의사항
자주 질문하는 FAQ
1:1 친절상담
학습프로그램 설치
동영상문제 SOS
 
 
작성일 : 14-04-21 15:58
 
[미용&다이어트] 일본 국립암센터에서 발표한 10가지 암 예방법노후법 & 예방 음식
 Write    오다현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Hit     1,361

일본 국립암센터에서 발표한 10가지 암 예방법노후를 위협하는 대표적인 질병으로 암을 빼놓을 수 없다. 암의 발생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암을 예방하는 생활을 하는 것은 노후의 건강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. 다음은 일본 국립암센터에서 발표한 암 예방수칙이다. 이를 잘 지켜 암도 예방하고 건강도 지키자.

①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할 것
② 매일 변화 있는 식생활을 할 것
③ 술은 적당히 마실 것
④ 담배를 피우지 말 것
⑤ 탄 음식을 피할 것
⑥ 곰팡이가 핀 음식을 주의할 것
⑦ 과식을 피하고 지방을 적게 섭취할 것
⑧ 햇볕을 너무 많이 쬐지 말 것
⑨ 비타민과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할 것
⑩ 짠 음식은 적게 먹고, 너무 뜨거운 것은 식혀서 먹을 것

그중에 암을 예방 할수 있는 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암을 예방하는 식품


언제부터인가 암을 예방한다, 노화를 막는다는 등의 기능성 식품이 유행하게 되고, 그에 맞춰 각종 보충제와 건강보조식품들이 상품화되면서 그 효과와 기능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. 하지만, 알고 보면 이러한 식품의 영양성분은 비타민 A, C, E, 섬유소, 천연 색소추출물 등 일반 자연식품 에서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성분들이 대부분이다.

 

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성분
비타민A, β-카로틴, 라이코펜, 제아잔틴, 안토시아닌, 이소플라본, 탄닌, 터핀, 퀘르세틴, 사포닌, 세서미놀, 루틴, 클로로필, 비타민C, 엽산, 비타민E, 섬유소, 타우린, 셀레늄 등.

그렇다면 이러한 성분들이 암세포를 완전히 없애는 것일까? 그것은 아니다. 이러한 성분은 우리 몸에서 주로 세포의 산화를 막고, 면역력을 증가시키며,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킴으로써 세포의 노화와 돌연변이를 억제하기 때문에, 세포의 돌연변이로 생기는 암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.

하지만 이러한 성분들도 적정량 섭취했을 때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지, 무조건 많은 양을 섭취한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. 적정량 이상, 과잉 섭취하면 오히려 세포의 노화가 촉진된다는 연구결과도 있기 때문에 농축된 보충제나 건강식품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평소 식사에서 매 끼니에 3~4가지 이상의 식품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.

평소 사용할 수 있는 암 예방 식품
생강, 당근, 마늘, 양파, 양배추, 시금치, 피망, 브로컬리, 콜리플라워, 감초, 늙은 호박, 콩, 현미, 보리, 오렌지, 레몬, 포도, 토마토, 딸기, 수박, 메론, 키위, 살구, 감귤류, 버섯류, 해조류, 허브류(타임, 로즈마리, 세이지), 잎차류 등.(주로 천연의 색이나 향이 강한 채소, 과일류)

그리고, 어떤 종류의 암이든 일단 발병한 경우에는 균형 있는 영양 섭취로 체력을 유지하면서 항암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. 즉 신선초나 마늘, 키토산처럼 항암식품이라고 알려진 특정 식품에만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할 수 있다. 중요한 것은, 항암 식품 한 두가지보다는 항암(항산화)성분에 있기 때문이다.

항암성분은 현재까지 밝혀진 것만도 한 두가지가 아니며, 이러한 성분들은 여러 채소와 과일류, 해조류에 퍼져 있다. 따라서 발암물질이 적고 항암성분이 풍부한 자연식품을, 가능하면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암 예방을 위한 식사관리에 있어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하고 싶다.